2021.12.27 업데이트
닮은꼴 멜로디에는 반복을 넣고,
닮은꼴이 아닌 곳에는 반복을 피하는 것이 중요.
닮은꼴이 아닌 곳까지 반복을 넣으면
반복의 효과도 떨어질 뿐 아니라 강요로 느껴질 수 있음.
20201. 12. 17 업데이트
반복이 중요하지만
너무 많은 반복은 사람을 지루하게 함.
아래와 같은 음보율에서
(1) 00000
(2) 000 0000 0000
(3) 000 0000 0000
(4) 000 0000 0000
(2) ~ (4)를 똑같이 계속 반복하는 건
자칫 지루해질 수 있음.
따라서
A → A → A 로 진행하기보다
A → A → B 로 변형을 하는 것이 좋음.
(1) 00000
(2) 000 0000 0000
(3) 000 0000 0000
(4) 000 0000 0000
→
(1) 00000
(2) 000 0000 0000
(3) 000 0000 0000
(4) 000 000 00000
즉 앞에서 충분히 멜로디를 각인시킨 후
변형을 주는 것이 중요.
이를 간단하게
AAA → AAB 라 표현한다고 함.
2021. 12. 08 업데이트
반복의 힘 : 1절 코러스 A → 2절 코러스 A(그러나 듣는 이에겐 AAAAAAA 로 주제 각인됨)
1C → 2C는 반복하기
변경을 줘야 한다면 3C에서
2021. 3. 20 업데이트
아무리 중요한 핵심 포인트 가사라 하더라도
그것이 지나치게 반복되면
청자는 강조를 넘어 강요로 느낄 수 있다.
반복이 과하면 오히려 지루해지고 무감각해질 수 있다.
따라서 반복이 강요가 되지 않으려면
1. 지나치게 반복하는 것을 피하기
2. 반복해야 한다면,
같은 의미 또는 반어적 의미의 다른 문구 즉 대체재를 만들어
번갈아가며 사용해 지루함을 없애기
'공부노트 & 곡분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작사할 때 단어 선택과 분위기 (0) | 2021.03.20 |
---|---|
발음(고음)과 조사의 생략 (0) | 2021.03.20 |
작사한 가사 피드백을 구하는 방법과 기본 태도 (0) | 2021.03.20 |
작사 : 비슷한 주제. 하지만 디테일의 차이 (0) | 2021.03.05 |
작사를 위한 곡 분위기 파악 (0) | 2021.03.0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