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공부노트 & 곡분석

작사에서 가사 반복 : 강조와 강요의 조절

2021.12.27 업데이트

 

닮은꼴 멜로디에는 반복을 넣고,

닮은꼴이 아닌 곳에는 반복을 피하는 것이 중요.

 

닮은꼴이 아닌 곳까지 반복을 넣으면 

반복의 효과도 떨어질 뿐 아니라 강요로 느껴질 수 있음.


20201. 12. 17 업데이트

 

반복이 중요하지만 

너무 많은 반복은 사람을 지루하게 함.

 

아래와 같은 음보율에서

(1) 00000

(2) 000 0000 0000

(3) 000 0000 0000

(4) 000 0000 0000

 

(2) ~ (4)를 똑같이 계속 반복하는 건

자칫 지루해질 수 있음. 

 

따라서
A → A → A 로 진행하기보다

A → A → B 로 변형을 하는 것이 좋음. 

 

(1) 00000

(2) 000 0000 0000

(3) 000 0000 0000

(4) 000 0000 0000

→ 

(1) 00000

(2) 000 0000 0000

(3) 000 0000 0000

(4) 000 000 00000

 

즉 앞에서 충분히 멜로디를 각인시킨 후 

변형을 주는 것이 중요. 

 

이를 간단하게 

AAA  → AAB 라 표현한다고 함. 

 


 

2021. 12. 08 업데이트

 

반복의 힘 : 1절 코러스 A → 2절 코러스 A(그러나 듣는 이에겐 AAAAAAA 로 주제 각인됨)

1C → 2C는 반복하기

변경을 줘야 한다면 3C에서

 


2021. 3. 20 업데이트

 

아무리 중요한 핵심 포인트 가사라 하더라도

그것이 지나치게 반복되면 

청자는 강조를 넘어 강요로 느낄 수 있다. 

 

반복이 과하면 오히려 지루해지고 무감각해질 수 있다. 

 

따라서 반복이 강요가 되지 않으려면 

 

1. 지나치게 반복하는 것을 피하기

 

2. 반복해야 한다면,

같은 의미 또는 반어적 의미의 다른 문구 즉 대체재를 만들어

번갈아가며 사용해 지루함을 없애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