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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노트 & 곡분석

[곡 분석] 범진_우린 한 편의 소설로 남겠죠 (이별소설)_범진, 민연재

내가 딴 음보율

 

Verse )

OO OO OO OOO (1)

O OO OO OO OOO (1)

 

OOO OO OO OO O 

OOOO OO Um

 

 

Verse’ )

OO OO OO OOO (1)

O OO OO OO OOO (1)

 

OO OOO OO OOO

OOO OO OOO OO

 

 

Chorus )

라-라- 라-라라 라라라 라-라라

-라 라라 라라라

 

라라 라라라라-라 라라라

라 라-라- 라라- 라 라-라-라-라- 

 

 

Chorus’ )

라-라- 라-라라 라라라 라-라라

라-라- 라-라 라라라

 

라라 라라라라-라 라라라

-- 라라- ---- 

 


내 음보율 & 발매곡 가사 비교

 

https://youtu.be/aBcVnckmjc4

 

Verse )

OO OO OO OOO (1)

나를 떠나가지 말아요

O OO OO OO OOO (1)

다 꺼져버린 촛불인가요

 

OOO OO OO OO O 

추억이라는 재만 남기고

OOOO OO Um

끝인가요 이젠

 

 

Verse’ )

OO OO OO OOO (1)

바람처럼 가지 말아요 → Verse와 닮은 꼴인데, 문장을 과감하게 반복. 특히 첫 번째 시작을

O OO OO OO OOO (1)

슬픔을 치우기는 벅차요 → Verse와 닮은 꼴

 

OO OOO OO OOO

쉽게 마를 듯 마르지 않는

OOO OO OOO OO

강물처럼 흘러가지 말아요

 

 

 

Chorus )

라-라- 라-라라 라라라 라-라라 (2)

우린 한 편의 소설로 남겠죠 → Chorus와 닮은 꼴. 문장을 과감하게 반복. "우린 한 O의 OOO OO죠" 

-라 라라 라라라 (3)

제목도 기억 못하는

 

라라 라라라라-라 라라라 (4)

손이 닿지 않아 먼-지로 → 3음절에 2음절을 넣음

라O  라-라- 라라- 라 라-라-라-라- 

쌓여 있을 그런 추억 속으로 → 1음절에 2음절을 넣음

 

 

 

Chorus’ )

라-라- 라-라라 라라라 라-라라 (2)

우린 한 장의 사진이 된 거죠 → Chorus와 닮은 꼴. 문장을 과감하게 반복. "우린 한 O의 OOO OO죠" 

라 라-라- 라-라 라라라 (3)

다시는 꺼내지 않을

 

라라 라라라라-라 라라라 (4)

서랍 속 어딘가 버려진 채 → 앞 Chorus)와 다르게 원래 음절을 살려서 씀

라O 라-라- 라라- 라 라-라-라-라- 

빛이 바랠 그런 기억 속으로 → 1음절에 2음절을 넣음

 

 


테마 : 이별 & 아직 보낼 수 없어 

주제 : 나를 떠나가지 말아요

설정 : 끝인가요 이젠 

상황 : 떠나가는 너

 

톤 & 매너 :

1절 : 촛불, 바람, 강물, 소설, 사진

2절 : 사건, 대사, 장면 등으로 

1절에서 제재를 통해 비유적 추상적으로 감정을 표현했다면, 

2절에서는 그 감정, 사건, 말 등이 무엇이었는지 구체적 장면과 대사로 표현

 

 

 

Verse ) → 여기에서는 촛불, 재라는 제재로 끝을 표현

나를 떠나가지 말아요 → 과감하게'말아요'를 반복
다 꺼져버린 촛불가요 → 무엇이? 우리 관계는?!   → 과감하게 'O가요'를 반복
추억이라는 재만 남기고 → 추억만 남기고 끝. 
인가요 이젠 → 과감하게 'O가요'를 반복

 

 

 

Verse' ) → 여기에서는 바람 & 강물라는 제재로 끝을 표현 
바람처럼 가지 말아요 → 과감하게 '말아요'를 반복
슬픔을 치우기는 벅차요
쉽게 마를 듯 마르지 않는
강물처럼 흘러가지 말아요 → 과감하게 '말아요'를 반복

발라드에서는 과감하게 문구를 반복하는 게 중요한 듯

 

 

 

Chorus ) → 여기에서는 소설 이라는 제재로 : 제목, 먼지 쌓인 

만약 그대가 이대로 떠나간다면!!!!!!! → 앞에 이 말이 생략된 듯. 
우린 한 편의 소설로 남 → 겠 - 미래형인 이유. 과감하게 '우린 한 O의 OOO OO죠'로 반복, 닮은 꼴을 확실하게 각인
제목도 기억 못하는 → 먼 훗날 아주 먼 훗날에는 잊게 될 수도... 

→ 근데... 왜? 제목도 기억 못하고 손이 닿지도 않게 될까? 너무 아파서 잊어버리게 되나? 
손이 닿지 않아 먼지로 쌓여 있을 → 먼지 쌓인 '책'임을 자연스레 알게 됨. 책을 빼도.
그런 추억 속으로 → 과감하게 '그런 O억 속으로'로 반복

 

 

Chorus' ) → 여기에서는 사진 이라는 제재로 : 서랍 속, 빛이 바랜
우린 한 장의 사진이 된 거죠 → 과감하게 '우린 한 O의 OOO OO죠'로 반복, 닮은 꼴을 확실하게 각인

→ '된 거죠' 지금 그렇다는 뜻. 앞에서는 미래형. 여기에선 지금 그렇다는 뜻. 
다시는 꺼내지 않을 → 꺼내지 않는 이유... 너무 사랑하기에 다시는 꺼내고 싶지 않은 마음. 
서랍 속 어딘가 버려진 채 빛이 바랠
그런 기억 속으로 → 과감하게 '그런 O억 속으로'로 반복

→ 여기에서는 '사진', 서랍 속, 빛이 바랜 사진 제재로 끝을 표현 

발라드에서는 과감하게 문구를 반복하는 게 중요한 듯

 

 

 

 

 

Verse2 ) → 집으로 바래다주던 길 : 누군가의 말을 전달, 과거에 있었던 사건을 표현
너를 바래다주던 길이 → 과거에 바래다 주었던 사실.
더는 내 길이 아니라네요 → 누군가의 말을 빌어서 표현 : 세련된 표현
집으로 돌아가기 아쉬워
안겨 있던 너를 기억해요 → '너의 행동이 무엇이었는지 표현'하고 이에 대한 내 감정을 표현 : 세련된 묘사 

→ 1절에서 추상적인 비유로 기억, 추억을 표현했다면, 

2절에서는 그 기억, 추억이 어떤 사건이었는지 구체적인 장면으로 묘사. 

 

 

Verse'2 ) → '명장면' 으로 표현
초라한 흰 케잌(이크) 하나에 → 초라한 OOO 하나에 : 잘 어울리는 관용어. 보통 '초라한'은 남자에게 붙이는.
행복에 짓던 너의 얼굴이 → '행복에 짓던 너의 얼굴이' 다음 맞춤법에서는 무오류
명장면처럼 눈에 밟혀서 → '명장면'
그 자릴 계속 맴돌고 있죠

 

Chorus2 )
우린 한 편의 소설로 남겠죠
제목도 기억 못하는
손이 닿지 않아 먼지로 쌓여 있을
그런 추억 속으로

 

Chorus'2 )
우린 한 장의 사진이 된 거죠
다시는 꺼내지 않을
서랍 속 어딘가 버려진 채 빛이 바랠
그런 기억 속으로

 

 

Chorus 3 ) → 진짜 속마음. 반전. 앞에서는 남겠죠, 된 거죠로 끝난 것처럼 말했는데, 
가지 마 → 직설적으로 표현
나를 떠나가지 말아요 → 직설적으로 표현
제발 나를 떠나가지 말아요 → 절실하게 호소. 의도된 상투적 표현은 앞에서 충분히 세련되었기에 가능
눈을 뜨면 쉽게 사라져버릴 꿈처럼
나를 두고 떠나가지 말아요


너무 멀리 가진 말아요  
언젠가는 다시 만날 거에요 → 주인공의 의지를 표현 / 궁금? Chorus 부분과 일관되는지
걷다 보면 다시 되돌아오는 계절처럼
우리 어떻게든 만나게 돼요 → 주인공의 의지를 표현

 

 

엄청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.

과거 - 현재 - 미래 내용이 다 나옴

비유적 추상적 표현 : 장면, 인용, 소품의 구체적 표현  모두다 사용

소품 및 제재를 구체적으로 사용