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공부노트 & 곡분석

[곡 분석] Daydream_몬스타엑스_나연서

https://youtu.be/NdTtefKomEw

 

내가 딴 음보율

 

 

 

Chorus )

나운 거너 (1)

리릇 널시 (1)

키유 세굿 (1)

포어 세굿 (1’)

 

 

아줏 워너씽 (2)

심쿵 멜러디 (2)

헌팅 메모리 (2)

앤 페잉 뭔리핏 (2’)

 

왓. 츤. 닌. 리

 

 

Verse )

두 웨유 턱투 윳맘 (3)

두 웨히 네버 세썸 (3)

띵 웨유 씨캔츗 

Bla Bla Bla Bla

 

두 웨유 패신 앵귀 (4)

해 빗유 네벌 베킨 (4)

퐈미 시유 = 네벌 키핀 (4’)

Na Na Na Na

 

 

Pre-Chorus )

Woo- 

No- 웨-픈 니든 펄잇랏

A B = C 퐐 = 캘 큐 씨 (5) (6)

 

투- 

매-니 야-슨 루-슨카 

원 투 뛰 쉿! 고 투 씹

 

 

Chorus )

나운 거너 (1)

리릇 널시 (1)

키유 세굿 (1)

포어 세굿 (1’)

 

아줏 워너 (2)

심쿵 멜러 (2)

헌팅 메모 (2)

앤 페잉 뭔리 (2’)

 

왓. 츤. 닌. 리

 

 

Post-Chorus )

Oh!

왓캐너

왓캐너

왓캐너

 

Oh!

저그넌

저그넌

와즈너

 

Oh!

와그너

와그너 (웻)

 

키유 세굿 (1)

포어 세굿 (1’)

Oh!

 

 

Rap )

히시슨 배리

택깅유 신라긴 썸카누 매디

나 아니슨 커마 

hu-Uh-m

 

마태큰 세키는 태키

툿가나 너마긴 바기

탬피유 소비여 인설

Oh- Wur-

 

 

Pre-Chorus2 )

Woo- 

No- 웨-픈 니든 펄잇랏

A B = C 퐐 = 캘 큐 씨 (5) (6)

 

투- 

매-니 야-슨 루-슨카 

원 투 뛰 쉿! 고 투 씹

 

 

Chorus2 )

나운 거너 (1)

리릇 널시 (1)

키유 세굿 (1)

포어 세굿 (1’)

 

아줏 워너 (2)

심쿵 멜러 (2)

헌팅 메모 (2)

앤 페잉 뭔리 (2’)

 

왓. 츤. 닌. 리

 

 

Post-Chorus2 )

Oh!

왓캐너

왓캐너

왓캐너

 

Oh!

저그넌

저그넌

와즈너

 

Oh!

와그너

와그너 (웻)

 

키유 세굿 (1)

포어 세굿 (1’)

Oh!

 


내 음보율 & 발매곡 가사 비교

 

 

Chorus )

나운 거너 (1)

달을 삼킨

 

어 리릇  (1)

빛 하나

 

키유 세굿 (1)

Dear my love good night

 

 어 세굿 (1’)

허공에 건넨 →  밤, 방, night, 말 이렇게 사용해서 명확한 닮은 꼴을 강조 

→ OOO을 OO O  이렇게 나눌 수 있다

 

 

 

아줏 워너 (2)

I just wanna hear

 

어  멜러 (2)

그리 목소 → 메모리를 살려야 하나 싶었는데, 다르게 사용

 

헌팅 메모 (2)

답은 영원 → 메모리를 살려야 하나 싶었는데, 다르게 사용

 

 

앤 페잉  (2’)

들을 수

 

왓. 츤. 닌.

Hope it's unreal → 'ㅣ' 라임으로 닮은 꼴 

 

 

 

Verse )

두 웨유 턱투 윳맘 (3)

모두가 수군거

 

두 웨히 네버 세썸 (3)

니가 날 떠나고

 

띵 웨유 씨캔츗 

'쟤 진짜 미쳤' → 라임이 없는데, 'ㅓ'라임으로 맞춤

 

Bla Bla Bla Bla

(blah blah blah blah)

 

 

두 웨유 패신 앵 (4)

괜찮아 뭐라든

 

해 빗유 네벌 베 (4)

어쩌면 그 말들

 

퐈미 시유 = 네벌 키 (4’)

진짜일지도 모르

 

Na Na Na Na

(lie lie lie lie)

 

 

 

Pre-Chorus )

Woo- 

 

No- 웨-픈 니든 펄잇랏

너의 흔적들을 따라서 → 1음절에 2음절을 넣음

 

A B = C 퐐 = 캘 큐 씨 (5) (6)

Came to here like A to Z

 

투- 

 

 

매-니 야-슨 루-슨카 

눈을 살짝 감고서 → 투-매-니 로 쭉 이어지는데, 나는 왜 나눴을까? 

 

원 투 뛰 쉿! 고 투 씹

One, two, three (shh) Go to sleep

 

 

 

Chorus )

나운  (1)

불을

 

 리릇 널시 (1)

명해지는 sight

 

키유 세굿 (1)

Kiss you say good night

 

버 포어 세굿 (1’)

날 떠나가지

→ 닮은 꼴이므로 맨 마지막 음절이 하나로 나누는 것으로 명확히 표현

 

 

아줏 워너 (2)

I don't wanna wake

 

어 쿵 멜러 (2)

옥일 테 → OO OOO인데 OOO OO 이렇게 해도 자연스러움

 

헌팅 메모 (2)

You just be with me

 

앤 페잉 뭔리 (2’)

이대로 영원

 

왓. 츤. 닌.

In my daydream

 

 

 

Post-Chorus )

Oh!

 

왓캐너 

꿈을 꿔 매일 → '웨' 1음절에 흐르는 2음절을 넣음

 

왓캐너 

꿈을 꿔 매일

 

왓캐너

물어봐

 

 

Oh!

저그넌 

너는 날

 

저그넌 

너는 날

 

와즈너

떠났나

 

 

Oh!

 

와그너 

꿈에서 매일

 

와그너  (웻)

꿈에서 매일

 

키유 세굿 (1)

Kiss you say good night

 

버 포어 세굿 (1’)

날 떠나가지 마

 

Oh!

 

 

 

 

Rap )

시슨

대한

 

택깅유 신라긴 썸카누 매디

어쩌면 fantasy 아니면 lunatic

 

나 아니슨 커마 

No I don't need penalty (oh)

 

hu-Uh-m

 

 

 

마태큰 세키는 태키

뭘 해도 닿을 수 없다

 

툿가나 너마긴 바기

우연도 운명도 만들

 

탬피유 소비여 인설

재밌어 사랑이라는   → OOO OOO OOO 를 앞에서 충분히 지켜서 세 번째에서는 다르게 AAB

 

Oh- Wur-

 

 

 

Pre-Chorus2 )

Woo- 

 

No- -픈 니든 펄잇랏

자꾸만 사라져 → O- O-O OO OOO 1-2-2-3인 줄 알았는데, 1-2-3-3 으로.

 

A B = C 퐐 = 캘 큐 씨 (5) (6)

Rewind back like Z to A

 

 

투- 

두 

 

매-니 야-슨 루-슨카 

눈을 감고 되돌려

 

원 투 뛰 쉿! 고 투 씹

One, two, three (shh) Go to dream

 

 

Chorus2 )

나운 거너 (1)

어 리릇 널시 (1)

키유 세굿 (1)

버 포어 세굿 (1’)

 

아줏 워너 (2)

어 심쿵 멜러 (2)

헌팅 메모 (2)

앤 페잉 뭔리 (2’)

 

왓. 츤. 닌. 리

 

 

Post-Chorus2 )

Oh!

왓캐너 

왓캐너 

왓캐너

 

Oh!

저그넌 

저그넌 

와즈너

 

Oh!

와그너 

와그너  (웻)

 

키유 세굿 (1)

버 포어 세굿 (1’)

Oh!

 


테마 : 이별

주제 : 날 떠나가지 마, In my daydream

상황 : 빛 하나 없는 방, 답은 영원히 들을 수 없겠지

캐릭터 : 현실 부정 단계, 외면 도피적인, 냉소적인, 

 

 

 

 

Intro ) → 상황 : 어두움, 허공에 건넨, 떠나버린 상황, 진짜가 아니길

달을 삼킨 밤, 빛 하나 없는 방 → 바깥 하늘 모습에서 방으로 장면 이동 / 시각
Dear my love good night → 화자의 말
허공에 건넨 말 → 그 말이 '허공에 건넨'으로 어떤 상황과 의미인지 표현

 

I just wanna hear, 그리운 목소리 → 상대방 즉 '너'라는 단어를 쓰지 않아도 표현 가능 / 청각
답은 영원히 들을 수 없겠지
Hope it's unreal → Hope 한 단어만 끊어서 넣어도 좋음

 

 

Verse ) → 남들이 날 보고 수군거림. 거기에 대한 나의 반응

모두가 수군거려 니가 날 떠나고서 → 니가 날 떠나고서 라고 명확하게 상황 표현
'쟤 진짜 미쳤어' → 다른 사람들의 수군거림을 구체적으로 인용. 따옴표 사용
(blah blah blah blah) → 블라 블라와 어떻게 어울리게 할까가 고민인데, 남들의 수군거림으로 자연스럽게 연결

 

괜찮아 뭐라든지 어쩌면 그 말들이 → 남들의 수군거리에 대한 나의 반응 
진짜일지도 모르지 (lie lie lie lie) → lie를 넣어서 미치지 않았다는 또는 수군거림이 거짓이라는, 별 단어 아닌 자리에도 의미를 넣기

 

 

Pre-Chorus ) → 너의 흔적들을 더듬어 / 꿈으로 들어가는 장면

Ooh 너의 흔적들을 따라서 → '따라서' 로 끝내도 어색하지 않음
Came to here like A to Z 


두 눈을 살짝 감고서
One, two, three (shh) → shh 와 잘 어울림. 이런 부분을 잘 살려야
Go to sleep → 꿈 속으로 들어가는 장면으로 도약

→ 여기에서도 Pre-Chorus ) 전반부와 후반부를 나누어서, 후반부에 Chorus 주제에 맞게 도약

 

 

 

Chorus ) 꿈 안에서의 장면 / 불이 켜지고, 선명해지고, 너를 만나고, 말하고, 뭐라 말했는지 보이고 / 꿈이 깨지 않길 바라는 마음

불을 켜는 달, 선명해지는 sight → 인트로의 어두운 상황과 대비. 불을 켜는 달, 선명해지는 
Kiss you say good night → 직접 만났다는 걸 Kiss라는 걸로 묘사. 말로만 했으면 혼잣말인가 싶었을텐데. 이렇게 행동으로 만남을 표현

날 떠나가지 마 → 직접 만나 너무 하고 싶은 이야기. 꿈 속에서

 

I don't wanna wake,
다 지옥일 테니 → 꿈에서 깨면 느껴지는 감정. 꿈에서 깨기 싫어하는. 
You just be with me
이대로 영원히 → 이렇게만 써도 문장이 마무리가 됨
In my daydream

 

 

Post ) 꿈에서 매일 물어봐 왜 떠났나

(Oh) 꿈을 꿔 매일 꿈을 꿔 매일 물어봐 → 꿈에서 만나 매일 물어봐
(Oh) 너는 날 왜 너는 날 왜 떠났나 → 떠났나 라고 표현해도 자연스러움
(Oh) 꿈에서 매일 꿈에서 매일
Kiss you say good night
날 떠나가지 마

 

 

Rap ) 위대한 개츠비 / 안 되면 우연도 운명도 만들어 사랑이란 건 재밌어
위대한 개츠비 
어쩌면 fantasy 아니면 lunatic
No I don't need penalty (oh) → ? 위대한 개츠비의 내용일까? 궁금

 

뭘 해도 닿을 수 없다면
우연도 운명도 만들어 → 우연도 운명도 유사한 닮은 꼴 발음 / 
재밌어 사랑이라는 건 (oh) → 위대한 개츠비를 보고 떠올린 생각일까? 

 

 

Pre-Chorus2 )

Ooh 넌 왜 자꾸만 사라져
Rewind back like Z to A → 앞에 A to Z에서 역으로 진행
두 눈을 감고 되돌려 → 꿈으로 되돌아 가는 것 & 이전 상황으로 되돌리고 싶다는 것.   
One, two, three (shh)
Go to dream → 잠에 드는 것. 꿈으로 가는 것. 비슷한데 다르게 표현

 

 

Chorus2 )
불을 켜는 달, 선명해지는 sight
Kiss you say good night
날 떠나가지 마


I don't wanna wake, 다 지옥일 테니
You just be with me
이대로 영원히
In my daydream

 

 

Post2 )

(Oh) 꿈을 꿔 매일 꿈을 꿔 매일 물어봐
(Oh) 너는 날 왜 너는 날 왜 떠났나
(Oh) 꿈에서 매일 꿈에서 매일
Kiss you say good night
날 떠나가지 마